daino_saur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3. 7. 29. 12:52
Zapier로 업무 자동화하기 AI
반응형

 

섬네일

 

세상에는 정말 여러 가지 툴들이 있다.

 

나도 일을 하며 쓰는 툴들이 한 두 개가 아니다.

 

특히 툴을 사용할때 반복적인 작업을 필요로 하는 업무들이 있다.

 

생각보다 이런 업무들에 시간을 많이 빼앗겨 정작 필요한 부분에 시간을 못 쓸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한다.

 

이런 반복작업을 자동화시켜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Zapier이다.

 

Zapier

 

zapier는 약 6000개의 툴들의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Tool을 관리하는 Tool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

 

 

Zapier | Automation that moves you forward

Workflow automation for everyone. Zapier automates your work across 5,000+ app integrations, so you can focus on what matters.

zapier.com

 

사용법

 

zapier에는 zap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하나의 자동화 루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zpier로그인을 하고 새로운 zap을 생성해 보자.

 

zap 만들기

 

여기서 Trigger(방아쇠)란 어떻게 내가 이 루틴을 실행시킬 것인지 지정하는 것이다.

 

trigger

 

먼저 내가 trigger 할 툴을 선택해 준다.

 

나는 설문 작성 툴인 walla에서 설문이 완료가 되면 goolge sheets에 알아서 저장되는 zap을 만들어보겠다.

 

Walla를 선택하면 Event라는 것이 있다.

 

이건 내가 trigger 한 툴이 어떤 동작을 했을 때 zap이 실행될 것인가를 지정하는 것이다.

 

Walla는 Event가 새로운 응답이 제출되었을 때 발동시키도록 해보겠다.

 

walla event

 

Event를 선택하고 Continue를 눌러주면 계정을 설정하라고 한다.

 

walla account connect

 

그 이후 Walla 계정을 로그인해 준다.

 

이후 내가 연결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연결한다.

 

walla trigger 설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test를 해줘야 한다.

test는 이전에 데이터를 하나 연결해줘야 한다.

데이터를 하나 클릭 후 다음으로 이동해 준다.

 

walla test

 

Action

 

이제 action을 설정해줘야 한다.

 

action은 trigger가 발동되면 실행할 행동을 지시하는 것이다.

 

나는 설문 제출 시 구글 시트에 데이터를 작성해주려고 해서 구글 시트를 선택해 준다.

 

goolge sheets event

 

이후 event를 선택해 준다.

 

나는 이벤트로 Create Spreadsheet Row (스프레드시트 열 추가)

 

google sheet evevt choice

 

그 뒤 구글 시트 계정을 연결해 준다. 

 

google account connect

 

이후 action을 선택해 준다.

 

구글 시트에서 어떤 스프레드 시트지에 어떤 워크 시트지에 action을 할지 선택한다.

 

google sheets set

 

이후 미리 지정해 둔 행 제목에 필요한 왈라 데이터를 선택해서 입력해 주면 끝이다.

 

Insert Data

 

이후 Test action을 통해 열에 잘 저장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Publish를 눌러주면 적용이 되게 된다.

 

google sheet test2

 

가격

 

Zapier는 하나의 zap에 하나의 step만 연결하면 무료이지만 두 개 이상의 step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가격은 아래의 사진을 참고 바란다.

 

zapier price

 

반응형

'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리뷰] 박태웅의 AI 특강  (1) 2024.05.16
프로그래밍의 종말  (0) 2024.05.16
profile

daino_saur

@daino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